본문 바로가기

Exercise

우리나라 자전거 교통분담율이 낮은 이유

1. 전시행정의 표본이 매우 많다.
2. 자전거 도로 설치 했다가 길 막힌다고 다시 없애는 행위
3. 자전거도로의 불법 노점상, 차량 점거
4. 자전거도로에 오토바이, 인라인등 제 3의 이동수단으로 인한 사고 유발 문제
5. 위 문제들을 다 포함하고 있는 자전거 라이더에게 불리한 법 문제.
6. 인도위에 그려놓은 자전거도로 (이건 자전거 도로라고 생색만 낼뿐 의미 없는 짓이다.)


우리나라도 네덜란드,독일,호주,스위스 등의 자전거 전용도로 그리고 법 체계를 도입 하면 자전거 분담률은 매우 높게 올라갈것이다.

문제는 이리 하면 차량 이용자들이 줄어들어 윗분들의 자동차 관련으로 벌어들이는 세금이 확~ 줄어드니 절대 안하겠지.
맨날 1번 행위나 할테니 말이다.

일예로 한강변 자전거 도로를 봐라. 인라인 타는 사람까지는 그렇다 할수 있는데, 오토바이 타는 사람도 많은데 단속은 이뤄지지 않는다.
그리고 자전거도로에 걷거나 뛰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분들이 우측 통행 진행방향으로 진행하는것 까지는 좋다.
근데 왜 차선 전체를 막고 걷거나 또는 갑자기 뒤로 확 돌거나 왼쪽으로 휙 돌아서 반대편으로 빠지는가?

이럴 경우 사고가 나면 무조건 자전거 잘못이다. 달리고 있던 안달리고 있던 상황이라고 해도 말이다.
(문론 이 경우 자전거 라이더 중에도 이런분들 많다. 심지어 헬멧도 안쓰고 라이트도 안달고 다니는 분들도 많다.)

자전거 라이더가 아무리 주의를 해도 이런 무개념한 이 있는한 한강변의 자전거 사고는 빈번 할것이다.

문제는 이것이 아라뱃길 자전거 도로에서도 그대로 재현 되고 심지어 더 심할수도 있을꺼라 보여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