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로 말씀드리지만, 현재는 iPlug 요금제를 그대로 쓰고 있는 상황입니다.
일단 가입비도 이미 낸 상황이고, 최소 한두달을 더 써보고 내 데이터 사용량 패턴을 좀 확인한다음 스마트 쉐어링으로 갈아타던지 할 생각이라서요.
솔직히 부가서비스로 5,000원만 내고 iPhone 의 데이터사용량을 Sharing 한다는 큰 잇점이 있지만, 저는 i-Lite 요금제를 사용중이다보니 Data 정량이 500M 이고 현재 아이폰으로 약 110M 정도를 사용중인데, 요즘은 iphone/iPad 를 쓰면서 얼마나 데이터를 더 추가적으로 쓰고 있는지 확인을 못했거든요.
하는 업무가 시스템관리 업무이다보니, 출/퇴근이나 약속으로 인해 대중교통등을 통해 이동시 사용하는 시간이 대부분이고, 직장 내에선 Wireless network 를 이용하여 사용중이다보니 실제 데이터 사용량은 더 되지만, 3G 망을 통한 개인 비용이 소비되는 네트워크망 사용량이 적은편입니다.
본론으로 돌아와서,
스마트쉐어링 서비스를 진행하면서 느낀점을 생각해보면, KT 서비스 응대직원들의 문제라기 보다 회사내의 Process 체제 자체의 문제라고 보여진것이다..
실질적으로 그 많은 전국규모의 서비스 직원들에 대해서 시뮬레이션 교육등을 진행한다는것은 비용대비 측면에서도 많은 잇점이 없을수 있고, 이래저래 서비스 발표 1일전까지 교육을 맞추기란 불가능 할테니 말이다.
일단 저런 생각이 들다보니 회사내의 Process 의 문제라고 보여지게 된것이다.
내가 서비스 가입에 관련해서 처리할때 직원도 답답했는지(민원 처리가 안되고 1시간이상이 이미 소모된 상황)직원이 자사의 인트라넷에 대응 처리지침을 보여주면서 알려주는데, 거기에 보면 "스마트 쉐어링은 모뎀으로 개통 처리한다.(기억에 의하므로 확실치는 않음)" 라고만 되어 있고, "USim/microUSim이 인증한뒤 모뎀이 장착하여 서비스를 개통 한다." 라는식의 좀더 자세한 처리 프로세서 부분이 누락 되어 있는듯 싶다.
아니면 아이폰 사용자들의 경우 iPad 사용자일수도 있으므로, iPad 3G 사용자나 iPad WI-Fi 사용자에 대한 처리 대응을 적어놓았다면 좀더 좋지 않았을까?
즉, 서비스를 내놓기 전에 가상의 시뮬레이션 테스트를 다각도로 해보는것 말이다. (이미 하고 있을지 모르겠지만....)
1) iPad 3G 사용자가 iPlug 요금제를 사용중이다.
(이 테스트를 하기 위해서는 iPad 사용자가 iPlug 요금제 사용하는 인원 체크부터 필요할듯. 없다면 진행할 필요가 없으니.)
2) A라는 사용자는 데이터 트래픽을 생각보다 많이 안쓰는 사람이다.
3) A라는 사용자가 iPlug 요금제에서 스마트쉐어링 서비스로 바꾸고자 한다.
4) 이때 문제가 되는 서비스 소지에 대해서 여러조건을 가정 기술하고 재 확인한다.
1> MicroUSIM 을 보유 사용중인가?
2> 기존 iPlug 요금제는 해지 처리해야 될 필요성이 있나?
3> 사용자가 좀더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나?
(만약 사용자가 이미 약정의 80% 이상의 서비스를 사용중이라면 비추천을 권유해준다.)
4> 처리중 3G망과의 단절되는 시간은 얼마나되는가? (고객에게 얼마의 시간동안 단절될수 있다는 안내를 해준다.)
5> Netspot 사용에 대한 이슈 발생은?
6> 기타 iPhone 이나 스마트폰에서의 이슈 발생소지는 없나?
나의 진행 사례를 봤었을때 여기서 아쉬운건, 스마트 쉐어링을 내놓으면서, 모뎀만을 언급한 부분이다.
구글링등을 해봤을때, 원래 iPlug 요금제는 iPlug용 모뎀 단말기를 노트북등에 장착하여 사용하기 위함이고, 실제 통신 시스템은 3G망을 통해서 이루어 진다는것을 알수 있었다.
3G망을 이용하려면 SIM 카드등을 통해서 기존 시스템을 활용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iPad 3G도 그런식으로 해서 Phonestore 에서 처리를 했을것이다. (iPad 3G 자체에는 MicroUSIM 포트가 내장되어 있으므로 모뎀이 필요한 상황은 아니었으니.)
자, 스마트 쉐어링 요금제를 보자. 이또한 결국 실제 기술적인 프로세서는 iPlug 요금제와 틀린것이 없다.
그렇다라고 한다면, 신규가입자는 단순히 MicroUSIM 카드를 신규 개통하여 발급해주면 끝나는 문제일것이다.
(이부분은 이미 그렇게 처리해서 사용중인 블로거가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존에 스마트 쉐어링 서비스가 발표되기전에 iPlug 요금제로 개통서비스를 해주었을때 사용하는 사람은 어떻게 처리 해야 될까에 대한 대응이다.
즉, 난 이미 MicroUSIM 카드를 발급받은 상황이다.
그러므로 스마트쉐어링 서비스를 진행하면, 기존 MicroUSIM 카드를 활용해서도 일사천리로 진행 될수 있는 묘수를 찾았을수 있으리라 본다.
-------------------------------
생각 나는대로 무턱대고 써서 정리도 안되어 있고, 내용이 뒤죽 박죽일수 있다.
나중에 여유가 되면 정리 할지도 모르지만, 아침에 근무하기전 근무의 효율성(?) 을 높이기 위해서라는 핑계를 대며,
머리에 있는 내용을 덜어내기 위해 이렇게 끄집어 낸다.
내가 틀린것도 있고, 잘못 생각하는것도 있을수 있다.
하지만 틀렸다와 다르다의 차이가 있는것처럼 나는 이제 다양성을 좀더 생각 해보기로 했다.
일단 가입비도 이미 낸 상황이고, 최소 한두달을 더 써보고 내 데이터 사용량 패턴을 좀 확인한다음 스마트 쉐어링으로 갈아타던지 할 생각이라서요.
솔직히 부가서비스로 5,000원만 내고 iPhone 의 데이터사용량을 Sharing 한다는 큰 잇점이 있지만, 저는 i-Lite 요금제를 사용중이다보니 Data 정량이 500M 이고 현재 아이폰으로 약 110M 정도를 사용중인데, 요즘은 iphone/iPad 를 쓰면서 얼마나 데이터를 더 추가적으로 쓰고 있는지 확인을 못했거든요.
하는 업무가 시스템관리 업무이다보니, 출/퇴근이나 약속으로 인해 대중교통등을 통해 이동시 사용하는 시간이 대부분이고, 직장 내에선 Wireless network 를 이용하여 사용중이다보니 실제 데이터 사용량은 더 되지만, 3G 망을 통한 개인 비용이 소비되는 네트워크망 사용량이 적은편입니다.
본론으로 돌아와서,
스마트쉐어링 서비스를 진행하면서 느낀점을 생각해보면, KT 서비스 응대직원들의 문제라기 보다 회사내의 Process 체제 자체의 문제라고 보여진것이다..
실질적으로 그 많은 전국규모의 서비스 직원들에 대해서 시뮬레이션 교육등을 진행한다는것은 비용대비 측면에서도 많은 잇점이 없을수 있고, 이래저래 서비스 발표 1일전까지 교육을 맞추기란 불가능 할테니 말이다.
일단 저런 생각이 들다보니 회사내의 Process 의 문제라고 보여지게 된것이다.
내가 서비스 가입에 관련해서 처리할때 직원도 답답했는지(민원 처리가 안되고 1시간이상이 이미 소모된 상황)직원이 자사의 인트라넷에 대응 처리지침을 보여주면서 알려주는데, 거기에 보면 "스마트 쉐어링은 모뎀으로 개통 처리한다.(기억에 의하므로 확실치는 않음)" 라고만 되어 있고, "USim/microUSim이 인증한뒤 모뎀이 장착하여 서비스를 개통 한다." 라는식의 좀더 자세한 처리 프로세서 부분이 누락 되어 있는듯 싶다.
아니면 아이폰 사용자들의 경우 iPad 사용자일수도 있으므로, iPad 3G 사용자나 iPad WI-Fi 사용자에 대한 처리 대응을 적어놓았다면 좀더 좋지 않았을까?
즉, 서비스를 내놓기 전에 가상의 시뮬레이션 테스트를 다각도로 해보는것 말이다. (이미 하고 있을지 모르겠지만....)
1) iPad 3G 사용자가 iPlug 요금제를 사용중이다.
(이 테스트를 하기 위해서는 iPad 사용자가 iPlug 요금제 사용하는 인원 체크부터 필요할듯. 없다면 진행할 필요가 없으니.)
2) A라는 사용자는 데이터 트래픽을 생각보다 많이 안쓰는 사람이다.
3) A라는 사용자가 iPlug 요금제에서 스마트쉐어링 서비스로 바꾸고자 한다.
4) 이때 문제가 되는 서비스 소지에 대해서 여러조건을 가정 기술하고 재 확인한다.
1> MicroUSIM 을 보유 사용중인가?
2> 기존 iPlug 요금제는 해지 처리해야 될 필요성이 있나?
3> 사용자가 좀더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나?
(만약 사용자가 이미 약정의 80% 이상의 서비스를 사용중이라면 비추천을 권유해준다.)
4> 처리중 3G망과의 단절되는 시간은 얼마나되는가? (고객에게 얼마의 시간동안 단절될수 있다는 안내를 해준다.)
5> Netspot 사용에 대한 이슈 발생은?
6> 기타 iPhone 이나 스마트폰에서의 이슈 발생소지는 없나?
나의 진행 사례를 봤었을때 여기서 아쉬운건, 스마트 쉐어링을 내놓으면서, 모뎀만을 언급한 부분이다.
구글링등을 해봤을때, 원래 iPlug 요금제는 iPlug용 모뎀 단말기를 노트북등에 장착하여 사용하기 위함이고, 실제 통신 시스템은 3G망을 통해서 이루어 진다는것을 알수 있었다.
3G망을 이용하려면 SIM 카드등을 통해서 기존 시스템을 활용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iPad 3G도 그런식으로 해서 Phonestore 에서 처리를 했을것이다. (iPad 3G 자체에는 MicroUSIM 포트가 내장되어 있으므로 모뎀이 필요한 상황은 아니었으니.)
자, 스마트 쉐어링 요금제를 보자. 이또한 결국 실제 기술적인 프로세서는 iPlug 요금제와 틀린것이 없다.
그렇다라고 한다면, 신규가입자는 단순히 MicroUSIM 카드를 신규 개통하여 발급해주면 끝나는 문제일것이다.
(이부분은 이미 그렇게 처리해서 사용중인 블로거가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존에 스마트 쉐어링 서비스가 발표되기전에 iPlug 요금제로 개통서비스를 해주었을때 사용하는 사람은 어떻게 처리 해야 될까에 대한 대응이다.
즉, 난 이미 MicroUSIM 카드를 발급받은 상황이다.
그러므로 스마트쉐어링 서비스를 진행하면, 기존 MicroUSIM 카드를 활용해서도 일사천리로 진행 될수 있는 묘수를 찾았을수 있으리라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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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 나는대로 무턱대고 써서 정리도 안되어 있고, 내용이 뒤죽 박죽일수 있다.
나중에 여유가 되면 정리 할지도 모르지만, 아침에 근무하기전 근무의 효율성(?) 을 높이기 위해서라는 핑계를 대며,
머리에 있는 내용을 덜어내기 위해 이렇게 끄집어 낸다.
내가 틀린것도 있고, 잘못 생각하는것도 있을수 있다.
하지만 틀렸다와 다르다의 차이가 있는것처럼 나는 이제 다양성을 좀더 생각 해보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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