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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ercise/Cycle

사이클 경기 규칙

트랙경기의 규칙



1, 스프린트

스프린트는 올림픽정식 종목으로 2~4명씩 조 편성되어 트랙 크기가 333m 미만의 트랙은 3바퀴, 333m 및 그 이상의 트랙에서는 2바퀴를 돌면서 선수들 간에 견제와 작전을 구사하여 결승선을 가장 먼저 통과하는 선수가 승자가 되는 경기로 흥미와 스릴이 넘치는 두뇌경기이다. 조 편성을 위해 200m 기록 경기를 실시한다.

이 경기는 보통 1바퀴를 남겨 놓고 선수들이 전력 질주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최종 200m 정도의 거리로 승부를 가름하는 경향이 많아 200m 거리의 순간속도가 빠른 선수들이 승리할 확률이 높다. 경기는 토너먼트 방식으로 진행되며 보통 준준결승전부터 3전 2선승제로 실시된다.

출발 위치는 추첨으로 결정하며 트랙의 안쪽(Inside)에 위치하는 선수가 첫 바퀴를 선행해야 한다. 제2차전에서는 출발 위치가 서로 바뀌게 되며, 제3차전에서 추첨으로 출발 위치를 결정한다.출발 위치가 서로 바뀌게 되며, 제3차전에서 추첨으로 출발 위치를 결정한다.

 

2, 독주경기

독주경기는 경기장에서 혼자하는 기록경기로 각 팀에서 1명씩 출전하여 출발선에서부터 전력 질주하여 남자는 1km, 여자는 500m를 완주하여 결승선을 통과한 기록을 측정하여 출전 선수의 기록을 정리하여 가장 빠른 기록의 선수가 우승하는 경기이다.

출발 순서는 심판에 의해 결정되며, 모든 선수든 출발대(스타팅 블록)에서 출발한다.

 

3, 개인추발

남자 엘리트 : 4km 여자 엘리트 : 3km

남자 주니어 : 3km 여자 주니어 : 2km

개인추발 경기는 두 팀의 각 1명씩 2명의 선수가 출전하여 트랙의 중앙에 위치한 본부석 출발선과 반대편 출발선의 출발대(스타팅블록)에서 동시에 출발하여 남자는 4km, 여자는 3km를 전력 질주하면서 서로 추월을 시도하는 경기이며, 결승선(본인 출발선)에 도착한 기록이 빠른 선수가 승리하는 경기이다. 경기는 토너먼트 방식으로 진행된다.

예선경기는 단지 기록만을 계시한다.

예선경기에서 추월 당한 선수는 상대자에게 페이스에 맞추거나 추월하여 경기를 할 수 없다. (실격)

예선경기에서 선수들의 출발점은 심판이 결정한다. 결승경기에서 한 선수가 불참할 경우 상대 선수는 승자로 선언된다.

1, 2위 전에 불참한 선수는 2위가 되며, 3, 4위전에 불참한 선수는 4위로 결정된다.

단, 정당한 사유 없이 출전하지 않은 선수는 실격 처리될 것이며, 해당 순위는 공석으로 남는다. 부정출발이 있을 경우, 출발심판은 2발의 총성으로 경기를 중단한다. 이때 경기는 재출발한다.

 

4, 단체추발

1팀이 4명의 선수로 구성되며 2팀이 출전하여 서로 상대 팀에게 추월을 시도하는 경기 종목이다. 각 팀의 기록은 각 팀의 세 번째 선수의 앞바퀴가 결승선에 도착한 시간으로 기록을 측정한다.

각 팀의 3번째 주자의 기록을 계측하기 위해서 각 선수의 앞바퀴 축에 전자 신호 장치를 부착해야 한다.

이 경기는 4명이 한 조가 되어 선수간의 호흡이 맞고 교대기술 능력에 따라 기록이 좋아지는 경기이다. 한 팀이 추월 당하는 순간 심판은 적색기로 신호하고, 선수가 들을 수 있도록 신호해야 한다.

추월은 한 팀(적어도 3명의 주자)이 상대팀에 1m 거리 이내에 도착했을 때 성립한다.

경기는 각 팀의 세 번째 주자가 지정된 거리를 완주하여 결승선을 통과한 순간에 종료된다.

또한, 결승에서는 한 팀(최소한 3명의 주자)이 상대팀을 추월한 순간에 종료된다.

 

5, 포인트경기

포인트 경기는 한꺼번에 24명(250m 트랙)의 선수가 출발 전, 출전 선수 그 절반은 가드 레일을 잡고, 나머지 선수들은 스프린트 레일에 일렬로 서서 동시에 출발한다. 출발은 한 바퀴를 돈 후에 플라잉 스타트로 실시한다.

남자는 40km, 여자는 24km를 주행하는 가운데 250m 트랙에서는 매 10바퀴(333m 트랙은 매 6바퀴마다)마다 스프린트를 하여, 1~4위까지 순위를 정하고 1위 5점, 2위 3점, 3위 2점, 그리고 4위 1점을 부여한다.

또한, 메인 그룹을 한바퀴 추월한 선수는 20점을 획득한다. 한편, 메인 그룹으로부터 한바퀴 추월 당한 선수는 20점을 감점한다.

만약 경기결과 여러 명의 선수가 획득 점수까지도 동일하면 최종 스프린트의 순위로 등위를 가린다.

이 경기는 스프린트 바퀴에 점수를 얻기 위해 모든 출전선수가 전력질주하기 때문에 아슬아슬한 장면이 많이 연출되는데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흥미와 스릴을 만끽하게 하며, 경기내용을 정확히 파악하여 누가 가장 점수를 많이 얻고 있는지를 알기 위해서는 한 순간도 경기장면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

 

6, 경륜경기

이 경기는 현재 한국과 일본에서 시행하고 있는 “경륜”이 올림픽 정식종목으로 실시되고 있다.

경기는 토너먼트 방식으로 실시한다. 경기방식은 250m 트랙을 8바퀴(333m 트랙은 6바퀴) 주행하면서, 오토바이를 탄 유도 요원이 출전한 선수들을 선두에서 유도하는데 여기서, 어느 선수라도 이 오토바이를 앞서게 되면 실격된다.

오토바이을 탄 유도 요원은 처음 시속 30km 속도로 출발하여 서서히 속력을 높여 시속 50km 속도까지 속력을 증가시키다가 결승선 약 600~700m 지점에서 심판의 지시에 의해 트랙에서 퇴피해야 한다.

이때, 선수들은 계속 경기를 진행하여 결승선에 먼저 도착하는 순서에 의해 순위가 결정되는 경기이다.

선수들은 마지막 질주 동안 상대 선수의 진로를 방해하거나, 선수를 낙차시키려는 행위 등을 해서는 안되고, 결승선까지 자기 주로를 유지하여야 한다.

 

7, 단체 스프린트

단체 스프린트는 2000년 호주 시드니올림픽에서 처음 채택된 경기종목이다.

경기방식은 각 팀 3명의 선수로 구성하여 두 팀이 트랙 중앙의 본부석 출발선과 반대편 출발선에서 동시에 출발하여 트랙을 3바퀴를 주행하는 경기로 매 바퀴마다 선행선수가 트랙을 내려오고 마지막 바퀴에는 1명의 선수가 결승선에 도착하는 기록에 의해 순위를 정하는 경기이다.

트랙의 안쪽에 위치한 선수는 스타팅 블록에 의해 지탱된다.

즉, 첫 바퀴에서는 3명의 선수가 경기를 하고 두 번째 바퀴에서는 2명의 선수, 그리고 마지막 바퀴에는 1명의 선수가 남아서 경기를 한다.

여기서 선두주자는 한 바퀴를 선행한 후 트랙의 바깥쪽으로 올라가 상대 팀을 방해하지 않게 트랙 밑으로 퇴피하고, 마지막 주자는 마지막 바퀴를 혼자 주파해야 한다.

기록이 같은 경우 마지막 바퀴의 기록이 빠른 팀이 승자가 된다.

2004년 월드컵에서 여자 단체스프린트 종목을 채택하였는데, 2명의 선수가 남자와 동일한 방법으로 2바퀴를 주행하는 경기이다.

 

8, 매디슨경기(남)

메디슨 경기는 시드니 올림픽에서 처음 채택된 경기종목으로 경기 방식은 포인트 경기와 유사하며, 다만 선수들이 각 팀 2명씩 출전하여 서로 교대하며 50km의 주파거리에 대해 중간 스프리트를 하는 경기종목이다.

이 경기는 333m 미만 트랙에서 최대 18개팀, 333m 이상의 트랙에서는 최대 20개 팀이 경기할 수 있으며, 곧바로 결승 경기로 치러진다. 각 팀의 두 선수들은 같은 배 번호를 부착하며, 단 그 배번호의 색깔은 상이해야 한다.

각 팀의 첫 번째 주자는 스탠딩 스타트로 출발하며 첫 구간을 주파한다.

각 팀의 두 선수 중 한 명의 선수가 경기를 하고 있는 동안 다른 한 선수는 트랙을 서서히 돌며 체력을 안배하고 경기중인 선수가 지쳤다고 판단되면 동료선수가 교대하여 준다.

이때 같은 팀이 한 선수가 동료 선수의 손이나 반바지를 터치하는 것으로 교대가 성립된다.

순위는 매 20바퀴마다 중간 스프린트를 하며 결승선 도착순서에 의해 1위 팀에 5점, 2위 3점, 3위 2점, 4위 1점을 각각 부여하며, 최종 바퀴 후에 점수를 합산하여 가장 많은 점수를 획득한 팀이 우승하는 경기이다.

입상 순위는 각 팀에서 완전 주파한 바퀴 수에 따라 결정된다. 각 팀에서 주파한 거리가 같을 때는 득점한 점수로 순위를 결정한다. 만일 바퀴 수와 득점 수가 같으면, 마지막 스프린트 골인 순서에 따라 결정한다.

 

9, 스크레치

이 스크레치 종목은 특정한 거리를 주파하는 개인경기이다. 주파거리는 다음과 같다.

여자 주니어 : 7.5km 남자 주니어 : 10km

여자 엘리트 : 10km 남자 엘리트 : 15km

선수 수가 많을 경우 예선 전을 하게 된다.

메인 그룹에서 추월당한 선수는 즉시 트랙에서 내려와야 하며, 최종 순위는 획득한 바퀴 수를 고려하여 최종 스프린트 순위에 따라 결정된다.

몇 선수들이 메인 그룹보다 한 바퀴 앞섰다면, 마지막 스프린트 시 결승 심판에 의해 구별되어 순위가 주어져야 한다.

마지막 바퀴에는 타종을 울려 선수들에게 신호해 주어야 한다. 이 경기는 단순하면서도 속도감 있는 흥미로운 종목이다.

 

10, 제외경기

이 종목 역시 사이클에서 스릴과 흥미를 느끼게 하는 종목 중 하나이다.

선수들은 결승선에 일직선으로 집결한다. 선수들이 주행을 시작하여 정상 속도가 되고 그룹이 형성된 후 플라잉 스타트로 출발한다.

333m 미만의 트랙에서는 매 2바퀴마다 스프린트(한 선수 제외)가 부여되고, 그 이상의 트랙에서는 매 바퀴마다 스프린트(한 선수 제외)가 부여된다.

매 스프린트에서 제일 후미 선수의 뒷 바퀴가 결승선에 걸쳐지는 순간, 그 선수는 제외된다.

그 선수는 즉시 트랙에서 내려와야 한다.

마지막 두 선수가 남으면 마지막 스프린트로 경기가 진행된다.그들의 앞 바퀴가 결승선에 위치하는 순간으로 등위가 판정된다. 그리고 한 선수가 한 바퀴를 추월하는 것은 계산되지 않는다.

이 경기의 구성은 특별 규정에 의해 관장된다.

 



도로경기의 규칙


 

1, 개인 도로경기(남,여)

이 종목을 육상으로 보면 마라톤에 해당하는 종목이다. 그만큼 열량 소모가 크고, 강한 심폐기능을 요하는 종목이다.

개인도로경기는 올림픽에서는 주행거리를 남자 엘리트는 220~250km, 여자 엘리트는 100~140km로 정해 놓고 있다.

이 경기는 일정거리를 정해 놓고 개인 선수만 참가시키는 도로경기를 말한다.

출전 선수가 일제히 출발하여 결승선에 도착한 순서에 의해 등위가 결정된다.

선수 및 감독은 출발 서명 장소로 집결하여 출발 서명을 한 후 출발선에 모여 일제히 출발한다. 모든 선수는 음식, 음료수, 공구 및 부속품을 대여 또는 교환과 같은 사소한 서비스를 상호 지원할 수 있다.

선수들은 경기 중 지정된 보급 장소에서 지정된 임원에 의해서나 소속 팀 차량에 의해 음식물을 보급을 받아 경기에 임할 수 있다.

보급품은 출발 50km 이내와 결승 20km 이내에서는 보급을 받을 수 없다. 또한, 최종 10km 코스 이내에서는 어떤 차량도 선수를 추월할 수 없다. 경기 중 기재 고장 시 선수는 소속 팀 기술 요원 또는 중립차량으로부터 기재 고장 수리를 지원 받을 수 있다.

경기는 선수가 스프린트 시 자신이 선택한 주로로부터 이탈 또는 방해하는 것을 엄격히 금지하며, 이때 상대 선수를 위험에 빠뜨리는 행위도 엄격하게 금지한다. 등위 분류는 항시 결승선 통과 순위에 따라 결정되며, 이때 사진 판독은 의무적이다. 결승선을 통과시 그룹 내에 있는 선수는 동일한 기록 시간으로 간주된다.

 

2, 도로 독주경기

개인독주경기는 안전하고 완전한 표시판이 설치된 코스에서 실시된다. 올림픽에서는 주행 거리는 남자 엘리트는 40~50km, 여자 엘리트는 20~30km 사이로 정해진다.

선수는 동일한 시간 간격으로 출발한다. 이 시간 간격은 마지막으로 출발하는 선수들 간에는 증가될 수 있다.

출발은 출발대(Launching Ramp)에서 실행되며, 선수는 출발대에 지탱되어 있다가 놓아져야 한다.

이때 선수를 밀어서는 안되며, 동일한 사람이 모든 선수에게 같은 행동으로 붙잡아야 한다.

수행차량은 선수의 10m 후방에서 수행해야하고 추월하거나 동일 선상까지 접근할 수 없지만, 기재 고장시에는 선수와 차량이 정지한 가운데 고장 수리 지원이 제공될 수 있으며, 수행 차량은 타인에게 방해가 되어서는 안된다.

한 선수가 다른 선수에 의해 추월 당하면 추월 당한 선수는 선행 선수의 공기 후류(後流) 속에서 선두에 나서거나 뒤따라 갈 수 없다.

결승선 통과 시간은 최소 10분의 1초에 가까운 시간까지 계시되어야 한다.

 

3, 단체 도로경기

단체도로(기록)경기를 위해 코스는 안전해야 하고, 충분히 넓어야 하며, 과도한 급 커브 부분이 없어야 한다.

팀 간에 일정 시간을 두고 출발하는데, 한 팀이 뒤에 따라온 팀으로부터 추월당하면 추월당한 팀은 1km 이후에는 다른 팀으로부터 최소 25m 떨어져서 경기를 해야 한다.

각 팀마다 수행 차량을 두어 최소 10m 후방에서 선수를 수행하면서, 기재고장이 있는 선수를 위해 고장 수리를 지원할 수 있다.

남자 엘리트는 최대 100km, 여자 엘리트는 최대 50km까지 거리를 최소 2명에서 최대 10명의 선수들이 한 팀이 되어 총 거리를 주파한 기록을 측정하여 그 순위를 가린다. 기록 측정을 위해 대회 특별 규정은 결승선을 통과하는 팀의 몇 번째 선수의 기록시간을 팀 등위 분류 시간으로 간주할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명시해야 한다.

트랙의 단체추발 경기와 같이 각 팀 선수들이 좋은 기록을 위해 다른 팀의 선수들을 추월해 가면서 일렬로 코스를 달리는 모습이 볼만한 경기이다.

 

사이클 경기장 정보(벨로드롬)

 

1, 트랙 경기장(벨로드롬)

현재 국내에서 보유하고 있는 트랙 경기장은 아래와 같습니다

그 중 서울, 창원 부산 벨로드롬은 경륜 경기장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트랙 경기장은 트랙의 치수, 경사, 재료 및 장비 등에 대해 UCI(Union

Cycliste Internationale) 국제사이클연맹의 국제공인을 받은 경우에

는 UCI에 등록된 트랙경기를 개최할 수 있는 요건이 됩니다

트랙 경기장은 타원형의 구조를 갖고 있으며 표면은 절대적으로 부드럽고 매끄러워야 하죠

즉, 마찰을 크게 일으키지 않으며 미끄럽지도 않아야 하고, 타이어와 트랙 표면간의 최소 25∼30도 마찰 각도에 지탱이 가능하도록 되어야 합니다

트랙의 길이는 주로 250m와 333m 길이의 트랙을 많이 사용하는 현대에는 박진감 넘치는 경기를 위해 250m 트랙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트랙의 내부 구조는 2개의 직선 주로에 연결된 2개의 굴곡 주로로 구성되며, 주로에서 선수가 원심력에 의해 이탈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직선주로는 7∼13도, 곡선주로는 22∼42도로 경사각을 두고 있습니다

 

2, 도로 경기장

사이클 도로경기는 포장된 일반 도로에서 실시되며, 경기 중 도로 코스는 선수, 수행요원, 공식 임직원 또는 관중의 안전을 위해 통제해야 합니다

또한, 선수가 올바른 코스를 따라 주행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고, 현재 주행거리가 얼마인지를 나타내는 표시판을 설치해야 하며, 이는 질주하는 선수의 눈에 잘 띄는 것이어야 합니다

결승선 전방 최소 300m와 후방 100m 지역은 바리케이트로 결승 지역을 구분하여 장애물로 방호조치를 해야 합니다

또한 결승점 전에 우회도를 준비하여 모든 차량이 의무적으로 우회하도록 한다.

그러나 행정부서 차량, 심판차량, 그리고 공식의무 차량은 예외로 하죠. 종목에 따라 거리수가 달리 결정되며, 순환도로코스로도 코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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