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룬들은 곤돌린의 시인이자 악사인 다에론이 만든 룬입니다. 그래서 다에론의 룬이라고 불리지요. 문자들간의 상호 체계는 엘프들의 문자 시스템에서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엘프들의 문자는 먼 옛날 실마릴의 창조자인 페아노어르가 완성시켰다고 합니다.)
이 도표에 적힌 내용은 제 3기 말, 엘프와 드워프들이 사용했던 값입니다.
도표에는 문자 번호와, 모양과 독음이 적혀 있습니다. 1번 룬부터 살펴보면.. 1번에서 7번까지는 한 세트에 속합니다. 이중 1번이 가장 기초가 되는 자음입니다.
1번에 획을 하나 그으면 2번이 되는데 이는 1번을 입술소리로 바꾸는 것을 뜻합니다. 1번을 좌우로 뒤집으면 3번이 되는데 이는 소리를 거칠게 바꾸는 것을 뜻합니다. 3번에 획을 그으면 4번이 되는데 이도 마찬가지로 음을 거칠게 만드는 것입니다. 원래대로라면 1번과 3번을 겹쳐 놓은 5번이 1번계통의 비음인 m이 되어야 하는데 m에는 한쌍인 mh가 있기 때문에 좌우 대칭인 6,7번이 m과 mh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미들 어스의 3기때는 mh 대신에 mb를 나타내게 되었다고 합니다. 8번에서 12번까지의 관계도 유사합니다. 12번은 8번과 10번을 겹쳐 놓은 것으로써 8번 계통의 비음입니다. 드워프들은 비음 n 대신에 r 발음을 썼다고 합니다. 13번부터 22번까지 위의 규칙은 계속 나타납니다.
13번의 발음은 치읓 발음입니다.
22번의 발음은 이응 바침입니다. 드워프들은 이응 바침이 아니라 니은 발음으로 사용했습니다. 26번의 쓰임은 어떤지 제가 까먹었습니다.. 29번의 발음은 엘프들은 r, 드워프들은 j로 하였습니다. 30번의 발음도 이에 따라 달라졌지요.
(발음이 두개 주어지고 이들이 '-'로 구분되어 져있을 경우, 앞의 것은 엘프식 발음이고 뒤의 것은 드워프식 발음입니다.)
38번 룬의 경우는 글자의 모양이 두개 인 경우입니다. 두 경우 모두 nd또는 nj발음으로 쓰일 수 있습니다.
(룬 문자의 모양이 두 개가 주어졌을 경우는 두 경우 다 허용됩니다.)
39번의 쓰임도 제가 까먹었습니다.. 40번은 드워프들만 사용하던 룬입니다.
('*' 별표가 있는 룬은 드워프들만 사용하던 룬입니다.)
43번 룬의 경우는 긴 u 발음을 뜻합니다. 45번은 u자와 그 뒤에 올지도 모르는 모음을 분리시켜 읽으라는 뜻입니다. 단모음과 이중모음을 분리시키기 위해서 라든지, 그런 경우에 42번과 구분하기 위해 쓰였던 문자입니다. 47번은 긴 e 발음을 뜻합니다.
(모음위에 줄이 있을 경우는 긴 발음을 뜻합니다.)
55번과 55번의 경우는 모두 '아주 짧은 모음 발음'을 뜻합니다. 우리나라의 '어' 발음이나 '으' 발음에 가깝습니다. 58번 밑에 있는 글자는 다른 자움과 같이 쓰여 h발음이 더해진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1번 룬을 쓰고 거기에 이 문자를 붙여 쓰면 "피읖+히읗"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h'룬 밑에 있는 룬은 앰퍼샌드의 역할을 합니다.
(앰퍼샌드: '&')
영어의 '&'처럼 'and'의 줄임말을 뜻합니다.
주어진 독음의 발음법을 설명하자면, 10번은 영어의 거친 TH발음이고 11번은 영어의 부드러운 TH발음입니다. Thin은 거칠고 this는 부드럽죠. 16번은 영어의 pleasure에서의 s 발음이나 불어의 Jean에서의 J 발음과 같습니다.